홈 > 학회소개 > 인사말

인사말
통합· 융합의 관점으로 21세기 문화예술경영의 새로운 차원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제7대 회장의 소임을 맡게 된 중앙대학교 류승완 교수입니다.
우리 학회 모든 회원 여러분과 우리 학회를 방문해 주신 모든 문화예술경영 관계자분들께 인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2008년 5월 30일에 창립된 이래 훌륭하신 전임 회장님들의 지도력과 열정, 그리고 임원진분과 회원님들의 많은 수고와 참여로 인해 비약적 성장을 달성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9년 11월에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사단법인 허가를 획득하고 2020년 1월에 비영리단체에서 사단법인으로 승격하였습니다.

이제 우리 학회는 2021년부터 2022년까지의 제7기 회장단과 임원진을 확대 개편하여 공공과 민간을 포함하는 문화예술경영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현장에 도움이 되는 정책적 제안 제시, 발전적 사례 발굴과 협력 등을 통해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전 세계적인 COVID-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해 문화예술계는 매우 큰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는 이러한 팬데믹 현상에서 점차 벗어나 새롭게 전개되는 뉴노멀 시대(New Normal)가 시작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우리 문화예술계도 그동안의 피해와 침체에서 벗어나 새롭게 전개되는 뉴노멀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며, 우리 학회는 이러한 뉴노멀 시대의 문화예술경영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학회의 제7기 회장단과 임원진은 이러한 시대적 소명을 준비하고 실현하기 위해 더욱 활발한 학술 및 연구 활동을 펼치면서 공공 및 민간 문화예술 분야의 폭넓은 교류와 협력의 장을 만들어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예술계가 새롭게 전개되는 뉴노멀 시대를 준비하고 창의적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공공과 민간문화예술기관 및 기업들과 협력과 상생의 장을 함께 만들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회의 춘·추계 정기학술대회 개최, 월간 학술교류 포럼 개최, 비정기 학술교류협력 워크숍 개최, 공공과 민간 문화예술 분야와 연대 및 협력 확대, 그리고 미국, 유럽, 호주 등 문화예술선진국은 물론 아시아 각국과의 교류협력 방안도 마련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학회의 발전과 성장의 노력을 함께 준비하고 실천하기 위해 학술, 교육, 사업, 대외협력을 위한 임원진을 확대 개편하고 보다 유기적인 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 학회의 발전과 도약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학회 발행 저널인 [문화예술경영학연구]를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상향 조정되는 업무 또한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내외 저명 학자와 인사들을 초빙하여 저널 편집위원회를 대폭 보강하여 개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7기 회장단의 출발에 많은 성원 부탁드리며, 뉴노멀 시대의 문화예술계를 선도할 수 있는 사단법인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격려, 그리고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제7기 회장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류승완 교수 배상